Technology

기술과 Solution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합니다.

특허 자료실

기후변화 완화 기술의 특허 “2배 증가”

관리자 | 2024-03-12 | 조회 279

최근 세계경제포럼(WEF)이 발표한 ‘전 세계 위험 보고서 2024’에서는 ‘극한 기상’을 가장 강력하고 광범위한 파괴력을 지닌 위협으로 꼽았다. 이에 주요국들은 기후변화 완화를 글로벌 아젠다 대응 차원으로만 다루지 않고 제조업 육성 및 인프라 확충과 연계한 실질적인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하였으며, 미국의 경우 이러한 정책을 자국의 경기부양책 및 미-중 패권경쟁에 대비한 동맹 강화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있다.

 

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지난 20년간 IP5(한국, 미국, 중국, 유럽, 일본) 특허청에 출원된 약 300만 건의 기후변화 완화 기술 관련 특허를 조사하여 ▲기후변화 완화 기술에 대한 세계적인 특허활동 추이를 분석하고, ▲한국 출원인의 특허활동 현황 및 시사점을 제시한 보고서(IP Stats, Vol.16)를 발간했다.

 

본 보고서에 따르면,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완화 기술 관련 특허출원 건수는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, 전체 특허출원 가운데 기후변화 완화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 실제 2002년 기준 IP5 및 PCT 특허출원에서 기후변화 완화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4.9% 수준이었으나, 2021년에는 평균 9.7%로 약 2배 가까이 증가했다. 

 

우리나라에서 기후변화 완화 기술 관련 6대 세부분야 가운데 가장 높은 출원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‘에너지 생산, 전송, 분배 관련 기후변화 완화 기술(최근 5년 평균 46.2%)’로 나타났으며, ‘폐수 처리 또는 폐기물 관리와 관련된 기후변화 완화 기술’은 전체 비중은 낮지만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연평균 증가율(32.5%)을 보였다.  

 

출처(원문보러가기) : https://www.e-patentnews.com/10930